home 로그인 회원가입 sitemap 시작페이지
 
  요리
•  식단! 잘~ 짜기
•  건강요리
•  테마요리
- 키크는 요리
- 다이어트 요리
- 피부에 좋은 요리
- 스테미너 요리
- 머리가 좋아지는 요리
  영양
•  올바른 식습관
•  질환별 식사요법
•  우리가족 영양관리
•  비만관리

•  현재위치 : Home > 생활 > 영양ㆍ요리
  식단 잘짜기(식단작성원리)
1) 기본 원칙
영양성, 경제성, 기호성, 편이성, 안정성이 식단의 기본원리입니다.

가) 영양성 : 필요한 영양소가 공급되도록!
나) 경제성 : 수입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택! 계절에 따른 식풍이 경제적입니다
다) 기호성 : 아무리 몸에 좋아도 맛이 있어야합니다.
라) 편이성 : 음식을 준비하는 시간과 노력을 생각하야 합니다.
마) 안정성 : 식중독 위험이나 건강에 해로울 식품을 사용하지 않도록!

2) 가족건강을 위한 손쉬운 식단작성법
가) 주기식단으로
· 식단은 크게 봄, 여름, 가을, 겨울의 4계절 식단으로 분류합니다.
· 또한 1주일 또는 10일 단위로 1주기의 기본식단을 짜서 1달에 3-4번 같은 식단이 돌아오도록!

나) 식단의 기본형태는 주식 + 국 + 주찬 + 부찬 + 김치
. 밥, 국에 고기반찬과 나물반찬, 김치를 곁들인 우리나라의 기본식사 형태는 다 섯가지 기본
  원칙에 잘들어맞습니다.
· 우리나라 식사의 기본형태에도 맞고, 영양적 필요도 만족시킬 수 있는 식단의 기본형태를
  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다) 식단을 배합하는 방법
식단의 기본형태가 정해지면, 각각의 기본형태에 대한 음식을 정해야 합니다. 이 과정을 2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기본 종류를 정하고, 그 다음 실제음식을 결정합니다.
. 주식의 기본 종류를 먼저 결정합니다.
. 끼니의 특징이나 가족의 기호 등을 고려하여 다른 종류의 국이 번갈아 들어가도록 국의 종류
  와 조리법을 결정!.
. 국과의 조화, 끼니의 특징, 가족의 기호 등을 고려하여 재료(쇠고기, 돼지고기, 닭고기, 생선,
  달걀, 두부, 콩 등)와 조리법(구이, 조림, 튀김, 볶음 등)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주찬의 종류와
  조리법을 결정합니다.
. 매 끼니에서 채소반찬이 빠지지 않도록! 특히 채소 중에서 녹황색 채소(풋고추, 당근, 시금치,
  부추, 무청, 쑥갓, 호박 등)가 하루에 한번 이상은 꼭 들어가도록 부찬과 김치를 결정합니다.

라) 조리법 카드
조리법 카드를 만들어 모아두면 식단작성은 더욱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.

* 조리법 카드 만드는 방법
· 평소에 요리책, 잡지, 신문, TV 등에서 기회 닿는 대로 카드에 기록을 해 놓습니다.
· 이 카드를 요리의 종류별로 분류해서 가나다순으로 엮어 놓습니다.

  젊은 나이에 생기는..
머리카락은 두피에서 멜라닌 색소가 공급돼 검은 색을 띄게 됩니다. 그러나 이 멜라닌 색소가 모근에서 머리카락.....
콩샐러드
콩의 성분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단백질이다. 콩단백질의 대부분은 수용성으로 글로불린이 전체 단백질의 84%를 차지한다. 콩단백질은 모유의 단백질 조성과 유....